인크루트 - 뉴스

인크루트

  • 보도자료 헤드헌팅으로 가장 많이 채용한 경력직은? ‘과장급·개발자’
    등록일: 2023.11.30 09:45 조회수: 395



  • <그림. ‘헤드헌팅을 통한 채용 동향’ 설문조사 결과 인포그래픽>


    - 인사담당자 91%, “앞으로 헤드헌팅 통한 채용 늘어날 것”
    - 헤드헌팅 가장 활발할 산업군은? ‘IT 및 플랫폼’
    - 헤드헌팅 이용 이유, 인재 채용에 드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경력 채용 시장이 성장하면서 뛰어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각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이에 따라 헤드헌팅사의 문을 두드리는 기업들이 많아졌다.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의 헤드헌팅플랫폼 셜록N이 국내 기업 인사담당자 290명을 대상으로 ‘헤드헌팅을 통한 채용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헤드헌팅으로 인재를 채용한 적이 있는지 물어봤다. 인사담당자의 과반수가 넘는 53.1%가 이용해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헤드헌팅을 이용한 이유는 무엇일까? ▲인재 채용에 드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57.1%)가 가장 많았다. 이어, ▲보다 전문적으로 인재를 채용할 수 있어서(31.2%)가 그다음이었다.

    그렇다면, 헤드헌팅을 통해 가장 많이 채용한 직급이 무엇인지 들어봤다. ▲과장급(58.4%) ▲대리급(13.6%) ▲차장급(13.6%) ▲임원급(5.8%) 순이었다.

    더하여 가장 많이 채용한 직군은 무엇일까? ▲개발(44.2%)을 가장 많이 채용했고, ▲영업(18.2%) ▲연구(9.1%) 등이 있었다.

    전체 응답자에게 앞으로 헤드헌팅을 통한 채용이 가장 활발해질 산업은 어디라고 생각하는지 물어봤다. 그 결과, ▲IT 및 플랫폼(68.6%)이 압도적이었다.

    앞으로 헤드헌팅을 통한 이직이 더 늘어날 것으로 생각하는지 물어봤다. ▲매우 늘어날 것(20.3%) ▲대체로 늘어날 것(70%) ▲대체로 줄어들 것(8.6%) ▲매우 줄어들 것(1%)로 응답자의 90.3%가 늘어날 것이라 답했다.

    추가로 헤드헌팅을 통해 이직을 시도해본 적이 있는지 물어본 결과, 응답자 10명 중5명(55.9%)이 있다고 답했다.

    헤드헌팅을 통해 이직하는 것의 장점이 무엇인지 들어봤다. ▲헤드헌터를 통해 객관적으로 나의 스펙을 확인할 수 있다(29%)와 ▲채용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을 편하게 물어볼 수 있다(21.6%)를 장점으로 들었다.

    반면 단점으로는 ▲원하지 않던 직무를 계속 추천해준다(34%) ▲채용 과정 대부분을 헤드헌터를 거쳐야 한다(24.7%)가 있었다.

    한편 인크루트의 헤드헌팅플랫폼 셜록N은 인재 물색과 추천 등 헤드헌팅 업무의 모든 과정을 PC, 모바일, 태블릿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한 플랫폼이다. 지난해 9월 론칭 후 헤드헌터가 기업에 구직자를 추천한 누적 건수만 2만 건을 돌파했다. 기업, 서치펌, 개인회원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설문조사는 2023년 11월 2일부터 5일까지 나흘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42%p이다. (끝)




    * 인크루트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 인크루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만나보세요.
#기획특집
#인크루트
#보도자료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