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 뉴스
  • HR테크 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회사 필수 구비서류
    등록일: 2024.02.06 13:48 조회수: 124


  • 해촉증명서 양식
    인사 서식
    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회사 필수 구비서류
    해촉증명서는 근로자가 특정 회사에서 더 이상 근무하지 않음을 증명하는 문서로, 일반적으로 퇴직 시에 요청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이 문서는 근로자가 해당 회사에서 근무한 기간 동안의 업무 관련 정보와 함께 모든 업무 관계가 종료되었음을 확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퇴직 시에 해촉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사담당자나 관련 부서에서는 이를 신속하게 발급할 수 있도록 양식을 미리 구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해촉증명서 양식은 법적으로 특별히 규정되어 있지 않으며,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몇 가지 정보만을 담고 있으면 됩니다.

    해촉증명서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근무한 회사의 소속, 재직 기간, 그리고 발급 목적이 명시되어야 합니다. 또한, 소득이 발생한 회사의 상호, 사업자 등록번호, 주소, 대표자의 인감도 함께 기재되어야 합니다.


    해촉증명서 필수 내용



    일반적으로 개인이 사업자 등록 및 4대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경우, 임금을 받을 때 지불 회사는 3.3%의 원천징수 금액을 사업소득으로 신고합니다.

    이로 인해 근로자(프리랜서)의 건강보험료가 높게 청구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 소득이 1회성 또는 지속적인 소득이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 해촉증명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프리랜서로 한 회사와 계약을 맺고 일을 해왔지만 특정 시점에 계약이 종료되어 더 이상의 소득을 기대하기 어려울 때, 해촉증명서를 발급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기 수익이 계속해서 소득으로 인식되어 보험료가 높아진 경우에도 해촉증명서를 제출하여 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양식은 근로자와 회사 간의 업무 종료를 확인하는 중요한 문서로, 일반적으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 해촉증명서와 정리해고 해촉증명서입니다.

    일반 해촉증명서는 근로자가 자발적으로 회사와의 근로계약을 해지할 때 발급되는 문서이며, 반면에 정리해고 해촉증명서는 회사가 경영상 이유로 근로자를 해고할 때 발급됩니다.

    근로기준법 제39조에 따르면, 근로자가 해촉증명서를 요청하면 해당 회사는 퇴직 이후라도 근로자의 근무 상황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포함하여 증명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만일 인사담당자가 이러한 요청을 무시하거나 거절한다면, 근로자는 고용노동청에 진정서를 제출하여 조정을 받게 됩니다.

    해촉증명서 양식은 기업마다 상이하게 사용되지만, 필요한 핵심 정보만을 담고 있으면 공단에 제출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양식은 법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지 않지만, 근로자와 회사 간의 업무 종료를 확인하는 중요한 서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무료다운받기

#해촉증명서양식
#해촉증명서구비서류

댓글

목록